초기화면 |  즐겨찾기  |  시작페이지 |  사이트맵    
 
 
 
 
 
 
 
 

킥복싱/무에타이

  킥복싱
  무에타이
 
 
 
킥복싱   HOME > 킥복싱/무에타이 > 킥복싱
 

1. 킥복싱[KickBoxing]이란...?
 
 타이식(式) 복싱에서 위험한 기술을 많이 제한하여 일본식으로 규칙을 바꾼 격투기. 복싱과 함께 발로 차거나 그 밖의 위험한 기술이 널리 허용되고 있는 타이식 복싱보다는위험도가 덜하기는 하나, 다리 기술 권법·유도·당수[空手]·박치기·팔꿈치로 치기 등의 공격법으로 싸우는 특수한 복싱이며, 쇼적(的)인 요소가 강하다. 1963년 일본의 흥행사가 타이식 복서를 일본에 불러들여 흥행을 하였는데, 다리기술을 많이 쓴다고 하여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었다. 경기는 복싱과 같은 링에서 행하며, 1라운드 3분, 라운드 사이의 휴식은 2분, 3∼5회전을 겨룬다. 엄지손가락으로 눈을 찌르거나, 무는 일, 하복부 공격, 목조르기, 관절꺾기, 로프의 반동 을 이용하는 일, 쓰러진 상대공격 등은 반칙이다.
 

 
2. 무에타이&킥복싱의 경기형태 및 기술의 차이점
 
1) 경기 형태 - 무에타이의 경기는 와이크루라는 의식을 치르고 경기에 임하게 됩니다, 그러나 킥복싱 경기에서는 복 싱경기와 비슷하게 바로 경기가 시작됩니다. 또한 무에타이경기는 팔꿉치기와 무릅치기가 자유롭게 사 용이 가능하나 킥복싱 경기에서는 팔꿉치기를 금지하고 무릅치기가 자유롭지 못합니다. 한마디로 말해 서 복싱과 킥을 더한겁니다.
 
2) 기술적인 면 - 발차기 같은 경우 킥복싱은 태권도나 기타 한국에서 자생한 무술종목들의 발차기를 도입하여 한 것이 기 때문에 수직형태나 직선형태의 발차기이나 무에타이의 발차기 기술은 수직, 직선형태도 있으며 대체 적으로 원, 부채꼴 형태를 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그 각도 가 다양합니다. 그리고 주먹으로 가자면 킥복싱은 복싱의 기술적인 면을 그대로 받아들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무 에타이는 주먹의 기술적인 면은 복싱과 같지만 짧게 치는 기술보다는 길게 치는 기술이 다르다고 볼수 있습니다. 팔굽치기 또한 팔굽치기의 형태는 무에타이의 고유의 기술로 무에타이 선수에게만 볼수있는 기술이기는 하나 요즘에는 팔굽치기까지 가르치는 킥복싱 체육관이 생겨서 여기서도 팔꿉치기 기술의 차이점이 있 습니다. 우선 킥복싱 기술은 팔굽부분만 움직이지만 무에타이는 각도와 공격하는 공격부의, 몸의 체중을 실어 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기술적인 면은 무릎치기에서도 찾아볼 수가 있습니다. 킥복싱은 중앙 앞으로 치는 공격뿐입니다. 그러나 무에타이의 기술은 옆구리, 복부, 대퇴부, 안면등 기술이 다양합니다. 이 외에도 잡기, 방어기술이 다릅니다.
 
3) 의식과 정신, 역사 - 무에타이는 경기직전 와이크루라는 의식을 행합니다. 이는 자기를 지도해준 스승, 부모, 형제 등에게 감사의 의미를 전달하며 경기에서 부정을 안하고 승리 등을 기원하는 깊은 의미의 정신적인 의식을 행 하나 킥복싱은 그 자체가 없습니다.역사또한 무에타이는 태국의 전통무술로서 역사 깊습니다.
 
4) 외형적인 차이점 - 무에타이 선수들은 경기에 임하기 위해 머리에는 몽콘이라는 띠와 팔에는 프락샷이라는 띠를 착용하 고 나오는 무에타이선수들만의 독특한 태국 전통적 정신이 깃들인 외형적인 모습이었으나 요즘들어서는 킥복싱선수들도 무에타이 선수들의 전통적인 정신 깃들여진 복장과는 달리 각 선수들간의 개성을 표현 하기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사실상 분간하기 힘듭니다.

 
 
회원가입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책임의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 구로구 개봉동 407-17 (4층) 힐링킥복싱다이어트클럽
대표전화 : 02-2066-4048 | 핸드폰 010-6772-1115

Copyright ⓒ 힐링킥복싱다이어트클럽 All Rights Reserved.